경제
연금저축/IRP 투자(국내상장 미국지수 ETF 정리)
작심365일
2023. 2. 9. 17:00
연금저축, IRP 투자를 위한 ETF 준비 중 국내에 상장된 미국지수 관련 ETF를 정리해보았다.
연금저축의 경우에는 운용가능한 상품에 대해서 제한이 없지만, IRP의 경우에는 안전자산(예금/적금 등)에 30% 필수다.
그중에서 세제혜택으로 인해서 운용하기 좋은 대표 미국지수 ETF에 관해서 정리해봤다. 총보수+기타비용의 경우 %기준이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금액이 커질수록 큰차이가 날수 있으므로 최소 비용이 발생하는 ETF 확인을 위해서 정리해보았다.
보수 및 비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(https://dis.kofia.or.kr/)에 올라온 투자설명서(매월 15일 갱신) 내용을 확인했다. 총보수는 각 ETF에서 직접 정하지만 기타비용의 경우는 사유 발생시 발생하므로 몇%가 될지는 발생시 확인이 가능하여 최근에 상장된 ETF의 경우에는 확인할 수 없었다. ( 매월 15일, 기타비용 : 사유발생시, 보수계산기간은 매 3개월간 )


꼭 총보수가 낮다고 나가는 비용이 적은건 아니었다. 기타비용의 경우 결국 총금액이 클수록 낮아질 확률이 높고 시가총액이 높을수록 상폐될 확률이 적으므로 시가총액과 총보수+기타비용을 적절히 확인해서 투자하는게 좋을 듯하다.